<진료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30분
토요일/공휴일:
오전 9시 ~ 오후 3시 30분
일요일: 오전9시 ~ 오후1시
점심시간: 오후1시 ~ 오후2시

>>찾아오시는 길

39 교통사고 후유증의 한방치료


교통사고 후유증의 한방치료

 

얼마 전 지인 분께서 교차로에서 신호 대기 정차 중 핸드폰 통화를 하며 운전하던 아주머니에 의해 후방 추돌 사고를 당하셨다고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 하며 문의를 주셨다. 운전을 하시는 분이라면 큰 사고는 아니더라도 경미한 접촉사고 정도는 한 두 번 씩 겪어보셨을 것이다. 대부분 이런 경우 큰 부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당일에는 대수롭지 않게 처리하고 지나가는데, 하루 이틀 지나면서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생활하기 어려울 정도의 큰 통증은 아니지만 기분 나쁘게 목과 어깨가 무겁거나 피로를 가중시키고 때로는 팔다리가 저리기도 하며 머리가 무겁고 심하면 수면 장애도 생길 수 있다.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를 비롯한 여러 검사를 해봐도 특별한 원인이 잡히지 않고 그저 근육이 뭉쳤으니 며칠 쉬면 괜찮을 것이라는 소견만 듣고 나오기 쉽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한의원에서도 교통사고가 보험치료에 적용된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계시는 것 같다. 일단 자동차 사고가 나면 대인사고 접수번호나 상대편 보험사 담당자 연락처만 알고 오시면 한의원에서 전액 자동차 보험 처리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다. 이런 경우 침, 뜸, 부항, 물리치료뿐만 아니라 필요한 경우, 한약, 약침, 추나치료까지도 본인부담금 없이 치료 받으실 수 있다.

 

전찬욱  복제된시간 *8F(45.5cm x 38cm) Acrylic on canvas 2008 *

 

교통사고 중 가장 많은 경우는 후방 추돌로 인한 사고인데 이러한 경우 운전자가 뒤에서 부터의 충격으로 경추와 요추 부분에 가장 큰 손상을 받는데 경미한 경우에는 목과 허리의 통증으로부터 심한 경우에는 척추 신경 부분의 문제로 인한 팔, 다리의 저림까지 나타난 수 있다. 또한 평소에 척추가 좋지 않던 사람들은 디스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목, 어깨의 근육 긴장으로 인하여 두통, 턱관절 장애도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증상들이 실제로 침 치료에 의하여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영역이다. 또한 심한 사고로 몸에 실제적인 타박상과 충격이 있어서 조직에 멍이 들거나 상처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침치료에 머물지 않고 한약 치료를 병행해 활혈거어(活血祛瘀) 방법을 통한 어혈 해소 및 생혈을 통한 조직복구 및 혈액 생성을 도와주어 보다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앞에서 언급한 팔, 다리 저림 증상은 단순한 저림에서부터 감각의 저하, 힘이 빠지는 느낌, 부은듯한 느낌, 손발이 찬 느낌 등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대부분 척추가 충격을 받아 생기는 문제이고 한의학적으로는 습담과 어혈이라는 인체 내의 노폐물 생성으로 나타나는 문제들이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금방 좋아지지 않고 오랜 시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은데 침치료와 물리치료를 비롯한 한약치료를 병행하여 기혈을 소통시켜 주고 아픈 부위의 혈류를 개선시켜 주면 완치되는 경우가 많다.

교통사고로 심한 외상이나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의 상해를 입었다면 한방병원이나 정형외과 병원 등으로 입원을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다면 직장이나 집 근처의 한의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다. 특히 사고 당일보다는 하루 이틀 지나면서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급하게 합의를 보기 보다는 최소 일주일 정도는 치료를 받으면서 의사의 소견을 들어본 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다.



목록 | 전달 | 인쇄형